다이어터들이 다시마를 먹어야하는 이유
[영상 요약]
다시마는 정말 탄수화물 폭탄일까? 다이어트와 탄수화물에 대한 오해 풀기!
이 글은 다시마와 탄수화물의 관계, 그리고 다이어트 시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오해를 설명합니다.
다시마, 탄수화물 폭탄일까?
- 다시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, 사실 다시마에는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.
- 다시마의 구성 성분은 식이섬유를 포함한 탄수화물 약 49%, 무기질 약 26%, 수분 약 16%, 단백질 7%, 지방 1%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하지만 사람은 다시마의 탄수화물을 소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, 다시마는 탄수화물 식품이 아닙니다.
- 따라서 일반적인 정제 탄수화물(쌀밥, 흰 밀가루, 설탕 등)처럼 다시마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.
다이어트 시 탄수화물을 끊으면 정말 살이 빠질까?
-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할 때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합니다. 실제로 탄수화물을 끊으면 체중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- 그러나 이는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체내의 수분이 빠진 결과입니다.
- 우리 몸은 밥을 통해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,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가 고파집니다. 이때 몸은 간과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, 글리코겐은 수분을 머금고 있습니다.
-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를 중단하면 글리코겐이 소모되면서 함께 있던 수분도 빠져나가 체중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.
- 탄수화물을 다시 섭취하면 글리코겐이 다시 저장되면서 수분도 함께 들어와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. 이는 요요현상처럼 보일 수 있지만, 사실은 수분 이동으로 인한 체중 변화인 경우가 많습니다.
- 또한, 식사를 극도로 줄이면 우리 몸은 불안감을 느끼고, 다시 음식을 섭취할 때 빠른 속도로 저장하려는 경향이 있어 체중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.
결론
결론적으로, 다시마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, 탄수화물 섭취는 체내 수분 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무조건적인 탄수화물 제한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.
댓글
댓글 쓰기